지하디스트들이 부르키나파소에서 공동체 간

지하디스트들이 부르키나파소에서 공동체 간 갈등을 부추기는 방법

‘그전에는 동거 생활에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우리를 대적했습니다.’

지하디스트들이

오피사이트 Dagnoudou Ouédraogo는 작년에 북부 부르키나 파소에서 가족을 뿌리 뽑은 지하디스트 단체를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자신의 이웃인 풀라니족 가축 사육자들이 극단주의자들과 나란히 일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합니다.

부르키나파소에서 가장 큰 모시(Mossi) 종족의 농부인 오에드라고(Ouédraogo)는 “전에는 [풀라니 목동들과] 함께 살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우리를 대항하여 일어섰습니다.”

부르키나파소에서는 지난 13개월 동안 50,000명을 제외한 800,0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극단주의적 폭력으로 이재민이 되었고 한때 다양성,

관용, 사회적 결속으로 알려졌던 지역 사회 사이에 쐐기를 박고 있습니다.

지하디스트들이

일부는 알카에다 및 소위 이슬람 국가와 연계된 이슬람 단체의 공격이 극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무장 세력에 합류하고 은닉한 혐의를 받는

일부 소외된 풀라니 커뮤니티에 대한 보복도 증가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부르키나파소 북부와 동부의 교회에 대한 일련의 공격(지난 일요일 1회 포함)으로 24명이 사망하고 18명이 부상당하면서

무장 세력이 이 나라에서 종교적 분열을 일으키려 한다는 두려움이 촉발되었습니다.more news

인권 단체에 따르면, 긴장은 풀라니 민간인을 공격한 지역 사회 민병대와 정부 보안군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지하디스트와 싸우기 위해 지역 자원 봉사자에게 자금과 훈련을 제공하는 새로운 법률은 민병대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지역 사회의 긴장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르키나파소를 연구하는 파리 낭테르 대학의 박사 과정 학생인 Tanguy Quidelleur는 “이는 이미 긴장된 지역 상황에서 토지, 소를 둘러싼 갈등으로 인해 일부 그룹에 정당성을 부여할 것입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급진적인 설교

부르키나파소에는 약 60개의 서로 다른 인종 그룹이 살고 있습니다. 종종 서아프리카에서 종교적 다양성과 관용의 보기 드문 사례로 여겨집니다. 토지, 물 및 기타 자원에 대한 간헐적인 갈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평화롭게 공존하며 종종 자녀를 같은 학교에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개월 동안 증가하는 폭력은 많은 지역사회에 트라우마를 남겼고 주민들이 “생생한 앙상블”이라고 부르는 것, 즉 함께 살 수 있는 능력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더 읽기 → 동부 부르키나파소에서 폭력 확산과 국제적 지원 거의 없음

많은 문제는 2016년 12월 부르키나파소 북부에서 온 풀라니 설교가인 이브라힘 말람 디코(Ibrahim Malam Dicko)의 등장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설교자는 그의 초기 성공을 풀라니 공동체 내의 사회적 불만을 해결한 데 빚지고 있습니다.

지역 라디오는 그의 주요 콘센트였습니다. 북부의 인기 방송국인 La Voix du Soum의 저널리스트이자 감독인 Roger Sawadogo는 “우리는 다른 설교자들과 신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그에게 방송 시간을 주었습니다.

“[Dicko]는 영리했어요. 그는 불평등과 사회의 위계질서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많은 사람들이 동의했습니다.”라고 Sawadogo가 말했습니다.